본문 바로가기
문학/고전문학

혹부리영감 - 줄거리 결말 유래 알아보기

by 창호왕 2023. 12. 15.
반응형

"혹부리영감"은 도깨비와 혹을 떼고 붙이는 이야기다. 착한 영감은 혹을 떼어 부자가 되지만, 욕심이 많은 영감은 혹만 더 붙이게 된다.

 

줄거리

산에 나무를 하러 간 혹부리 영감은 빈집에서 하룻밤을 보내다가 노래를 부르며 도깨비들을 불러냈다.

도깨비들은 그의 노래에 감명받아 보물을 주고 혹을 떼어줄 것을 제안한다.

착한 영감은 곤란하다며 거절하나, 도깨비들이 혹을 아프지 않게 떼어주고 보물을 준다.

이후 그는 부자가 되었다.

하지만 욕심 많은 영감은 같은 방법으로 부자가 되려고 노래를 불렀지만, 거짓말로 혹을 떼어달라고 하자 도깨비들은 혹을 하나 더 붙였고, 욕심 많은 영감은 혹만 더 붙이고 고통스러워하며 돌아가는 결말이다.

일본 유래설

반응형

혹부리 영감은 조선물어집의 서문을 통해 처음 소개된 것으로, 이 설화는 일본에서 유입되었다고 추정된다. 하지만 그 내용은 도깨비 담이지만, 한국의 전형적인 도깨비 이야기와는 다른 점이 있다.

한국 유래설

혹부리 영감은 한국에서도 전승되는 설화로, 무려 13세기에는 한국 민담집에 수록되어 있었다. 이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지만, 당나라 문헌에도 유사한 이야기가 있어 일본 유입설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있다.

기타

혹부리 영감은 현대에도 다양한 형태로 언급되고 있으며, 김일성과의 연결되는 별명으로도 활용되었다. 또한, 애니메이션과 웹툰 등에서도 이 이야기를 패러디하거나 언급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