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고전문학

제목 : 도깨비방망이 - 내용 줄거리 결말 요약 알아보기

by 창호왕 2023. 12. 13.
반응형
반응형

줄거리

한 마을에 착한 동생과 심술쟁이 형제가 살았어요. 동생은 마음씨가 따뜻하고 효도하는 성품으로 마을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형은 욕심 많고 사악한 마음을 갖고 있었죠.

 

 

어느 날, 동생이 나무를 하러 가다가 더운 날씨에 개암나무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어요. 그곳에서 열매가 떨어졌는데, 동생은 가장 먼저 아버지께 전하고자 하나를 챙겼어요. 그러나 길을 잃고 늦어진 동생은 어느 집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그 집은 허름하고 무너질 것 같은 상태였어요.

 

 

도깨비들이 나타나 맛있는 음식과 노래를 선사하는데, 동생이 개암 열매를 깨물자 집이 무너지는 소리를 내게 되죠. 도깨비들이 날뛰는 가운데 방망이를 놓고 가버렸고, 동생은 그 방망이를 통해 부자가 되었어요.

 

형은 동생의 부자된 이야기를 듣고 그곳을 찾아가 자신도 부자가 되고자 했어요. 그러나 형은 이전과 같은 욕심으로 방망이를 사용하다가 도깨비들에게 걸려 혼나고 벌을 받게 되었어요.

 

 

결국 형은 깨달음을 얻고 착한 사람이 되어 동생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게 되었답니다.

해석

이 동화는 욕심과 착한 마음, 옳고 그른 것 사이의 선택을 다룹니다. 동생은 착한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효도하는 모습으로 좋은 보답을 받았지만, 형은 욕심과 사악한 마음으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었어요.

 

도깨비방망이를 통해 얻는 부와 행복은 착한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었죠. 도깨비들이 베풀어준 부와 행복은 옳은 마음가짐과 배려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욕심과 착한 마음, 그리고 올바른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쳐줍니다. 우리는 욕심을 좇아 시도하는 것보다 착한 마음을 가지고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것이 더 큰 보람을 줄 수 있다는 교훈이 담겨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