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족저근막염 - 이해하고 치료하기

by 창호왕 2023. 11. 1.
반응형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통증을 겪는 분들 사이에서 흔한 문제입니다. 특히 발뒤꿈치 바닥의 통증으로 힘든 경우가 많죠. 이는 족저근막염으로 알려진 질병의 일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정형외과에서 이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 이에 대한 이해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본질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지탱하고 발뒤꿈치를 다섯 개의 발가락으로 연결하는 비탄력적인 조직입니다. 걷거나 달리기와 같은 활동으로 인해 족저근막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족저근막염의 병인

족저근막염이란 염증성 질환으로 오해받을 수 있지만, 사실은 과사용이나 반복적인 외상으로 인해 근막이 손상되고 그 손상 부위에서 일시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소염제 복용보다는 손상된 근막을 치유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과 증상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내측과 발뒤꿈치의 바닥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처음 몇 걸음 동안 통증이 더 심하고, 활동을 시작하고 나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신발을 바꿨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증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대부분 보존적인 치료로 이루어집니다.

  • 행동수정요법: 체중 부하 활동을 줄이고, 족저근막에 압력을 덜 주는 운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리치료: 족저근막에 대한 마사지 및 스트레칭은 통증 완화와 치유를 돕습니다.
  • 보조도구: 발뒤꿈치 패드나 깔창은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긴장을 감소시켜줍니다.

그 외에 약물치료나 체외 충격파 등의 치료도 있지만, 가급적 보존적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종합하면 족저근막염은 보존적인 치료로 대부분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소염제만 복용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치료 방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